안녕하세요 여드름흉터에 대해서 얘기해 볼까합니다. 여드름이 지나면 이제는 여드름흉터 때문에 고민이 많을 껍니다.
보통 10대 때에는 여드름이 자꾸 나서 걱정이었다가 20대가 되면 다행히 여드름이 조금 수그러든다. 그런데 잠깐 나는 좁쌀여드름이 아니고 긴 시간동안 나를 괴롭혔던 심했던 여드름이 지나고 피부를 자세히 보면 흉터가 남아 있다. 이제는 흉터가 고민이다.
여드름은 그래도 지나가면 덜 하겠지 참고 버텼는데 흉터는 피부에 그대로 남아 있어서 보기가 너무 흉하다. 여드름 치료를 등한시 하다 보니 흉터가 더 생긴 것 같기도 한다. 그러나 이미 생긴 흉터는 이제 어떻게 할 수가 없다.
여드름 흉터라고 하면 보통 칙칙한 자국과 붉은 자국이 있고, 그 다음 파인 흉터가 있다.
먼저 칙칙한 자국은 피부 표피에 생긴 얼룩과 같아서 각질탈락을 빠르게 시켜 주면, 즉 필링(박피)치료를 받으면 꾸준히 좋아진다. 특히 한방에서는 미세한 약초가루를 활성제(액티베이터)와 함께 시술하여 안전하게 적절히 필링작용을 유도하면 각질이 효율적으로 탈락되고 이후에 빠르게 진피층에서 새 피부가 생성되어 자국이 단계적으로 효과적으로 좋아지게 된다. 특히 등가슴과 같이 몸에 생긴 여드름자국에는 매우 효과적이다. 닭살이라고 하는 모공각화증에도 효과가 좋다.
다음 붉은 자국은 조금 깊은 진피층까지 생긴 자국이다. 다행인 것은 충분히 치료 가능한 여드름 자국이다. 정확히 말하면 이것은 아직 고착화된 흉터가 아니고 염증성 여드름이 가라앉은 바로 그 상태이다. 피부속에 염증의 후유증인 혈액이 진피층에 그대로 고여있는 것이다. 한방에서는 이것을 어혈 상태라고 하는데, 다행히 혈관에 있어서 순환을 막고 그런 것은 아니다. 다만 고여 있어서 붉게 보니는 것이다. 그런데 이것을 방치하여 피부세포가 재생되지 않으면 파인 흉터로 남을 수 있기 때문에 재생치료를 해줘야 한다. 후한의원에서는 엠톤이라는 미세침자극재생시술=엠톤을 통해서 어혈을 배출 시키는 동시에 정상 조직이 빨리 생성될수 있도록 재생인자를 동시에 흡수시켜 치료를 한다.
재생을 유도하는 치료이기 때문에 여타 치료에 비해 상당히 빠른 개선이 가능하다. 붉은 자국이 보기 좋게 몇 달 만에 개선이 가능하고, 재생이 부족하여 피부가 파이게 되는 우려도 거의 없다.
이렇게 칙칙한 자국과 붉은 자국은 치료만 열심히 받는다면 비교적 빠른 시간에 순조롭게 개선이 되는 편이다. 그런데 가장 어려운 것이 파인 흉터 치료이다.
파인 흉터는 정말 다양하게 존재하는데 얼굴에 몇 개부터 몇 백개가 있기도 하다. 크기도 다양하고 모양도 다양해서 롤링(둥근), 아이스피크(뾰족한), 박스카(말발굽형태) 형태로 분류할 정도로 종류도 다양하다. 이 파인 흉터는 조직이 손상되어 고착화된 형태이므로 간단한 재생치료로는 쉽게 치료가 되지 않는다.
보통 운드힐링 요법이라는 자극재생요법을 해야 그나마 개선이 된다. 즉 흉터 부위에 다시 일부러 자극을 주어 약간의 상처를 내고 그것이 다시 잘 재생되도록 하여 처음보다 개선되도록 하는 방법이다. 그래서 보통 레이져 치료를 많이 하는데 보통 하는 정도의 강도로는 자극도 잘 안되고 이후에 재생방법도 부족하여 효과가 많지는 않은 것이 현실이다. 그래서 도트 필링이라는 국소 필링요법을 하게 되는데 부작용이 많은 편이어서 예전에 비해서 많이 하지 않는 편이다. 지금은 이런 기존의 치료들의 부작용을 줄이고 효과를 높이는 개량된 치료들이 선호되고 있다. 후한의원에서는 트랜스테라피 요법을 시행하고 있는데, 말그대로 파인 흉터를 정상피부로 트랜스(변환)시켜주는 치료방법이다. 기존에 했던 약물필링방법, 약초필링방식, 서브시젼(진피자극치료)방법을 복합하여 흉터부위를 시술하고, 이후에 효과적인 재생요법으로 시술부위를 2~3주 동안 재생시켜 흉터를 복원하는 방법이다. 이 시술로 한번에 깊은 흉터가 평평하게 차오르는 것은 아니지만, 기존치료에 비해서는 한번 치료했을 때 달라진 효과를 느낄수 있다. 이제는 파인 흉터치료도 너무 고민만 하지말고 한번 도전해 볼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