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이 글은 여드름 흉터의 형성 과정 중에 손상된 위치와 염증의 정도에 따라 정상 조직이 어떻게 변하게 되는지 설명드리고 그렇게 형성 된 각각의 흉터의 특징을 이해시켜 드림으로써 흉터 치료시 적절한 치료법을 선택 하는데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추가적으로 다양한 치료 방식을 치료 받으시는 분들의 눈 높이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각각의 흉터 특성에 맞고 피부 타입에 적절한 치료법을 선택하셔서 흉터의 고민에서 벗어나시기를 바랍니다.
흉터에 관하여 일반적으로 알려진 내용 외에 임상에서 흉터 환자를 치료하면서 저 나름대로의 관점으로 이해하고 개념을 세우고 나아가 이 개념이 치료에 도입하여 도움이 되었던 부분에 대해 정리하여 조심스럽게 이야기 하고자 합니다.
혹 설명이 다소 빈약하거나 표현이 다듬어지지 않았더라도 이해를 해주시기 바라며 설명이 잘못되었거나 내용에 혹 이견이 있으시면 쪽지를 보내주시면 답변드리겟습니다.
그럼 여드름 흉터 설명에 들어가기에 앞서 개념을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 몇 가지를 먼저
집고 넘어 가겠습니다.
먼저 ‘여드름 흉터는 여드름이 남기고 간 비가역적인(돌아갈수 없는) 상태로의 손상이다’라고 정의합니다.따라서 붉은 여드름 자국이나 색소침착 등 색이 변하는 특성을 가지는 여드름 후 증상은
언젠가 정상에 가깝게 붉은색이 없어지거나 시간이 지나면서 정상적인 피부색으로 돌아가는 경우가 많으므로 이 상태를 비가역적인 상태라고 볼 수 없어 여드름 흉터에서 설명하지 않고 여드름 자국 편에서 설명을 하겠습니다.
또 심한 염증으로 생기는 비후성 반흔 이나 체질적인 특성인 켈로이드 반흔 등은 이해하기에 혼란이 생길수 있으므로 일반적인 여드름 흉터 설명에서는 제외하겠습니다. 주로 설명하고자 하는 부분은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함몰형 흉터 이며 함몰형 여드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