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의학의 관점에서 보는 여드름의 원인
1.호르몬의 불균형
청소년의 여드름은 2차 성징기에 남성호르몬인 안드로겐을 생성하는 시기부터 발생하기 시작한다.
안드로겐은 피지선을 자극해 피지를 생산하게 하는데, 남성호르몬이 급격히 증가해 피지선을 과도하게 자극하면 피지선이 정상보다 커지면서 피지가 과잉 분비되어 여드름을 유발하게 된다.
2. 모낭 내의 박테리아 세균
피지와 각질에 의해 막힌 모낭은 박테리아가 자랄 수 있는 좋은 환경이 된다.
모낭 안에 서식하는 박테리아는 정상 피부에서는 문제를 일으키지 않지만, 모공이 막히고 피지가 많아지면 박테리아의 성장과 번식이 가속화되면서 여드름을 만들고 피부 염증을 일으키게 된다.
3.스트레스
만성적인 스트레스가 누적되면 호르몬 분비의 균형이 깨지면서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이 생성된다.
이때 안드로겐의 분비도 함께 늘어나면서 피지선을 자극해 여드름이 발생하게 된다.
4.민감한 피지선
호르몬에 의한 피지선의 자극은 똑같이 받는데, 여드름이 생기는 부위가 있고, 생기지 않는 부위가 있다.
이 이유는 안드로겐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피지선이 있고 그렇지 않은 피지선이 있기 때문이다.
5.유전적 원인
유전적으로 단백질분해효소가 부족하거나 그 밖에 여드름을 유발하는 요인을 유전적으로 갖고 태어나는 경우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신생아 여드름이 발생했던 아이들은 사춘기 때 여드름 발생 확률이 더 높다.
-대전 여드름치료 후한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