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이어트 연재 1편] 정상 몸무게 근처를 맴도는 체지방과다 여성 다이어트 방법
  • 2014-10-23 hit.975
안녕하세요. 후한의원 강남점 이현미 원장입니다.
다이어트 상담을 하다보면 25kg 이상 감량해야 되는 고도비만부터 정상 몸무게보다 5kg 이상 적게 나가는 저체중까지 다양한 환자분들을 만나게 됩니다.
그 중에 가장 많이 보게 되는 경우는 20~30대 여자, 정상 몸무게에 가깝지만 항상 다이어트를 고민하며 살빼길 원하는 분들입니다.
이번분들은 조금만 노력하면 살이 잘 빠질 수 있지만 반대로 살이 더 잘 찔 수도 있습니다.
함께 공통점을 찾아 볼까요?
 
 
첫번째, 빵, 케잌, 초콜렛, 치즈 같이 다이어트에 안 좋은 밀가루, 설탕, 유제품 섭취가 많습니다.
20~30대 여성분들이 제일 많이 가는 곳이 어디일까요? 바로 맛집, 디저트 카페, 커피숍 입니다.
저도 마찬가지인데요. 맛집 찾아다니는 즐거움이 너무나 크죠.
 
두번째, 운동할 시간이 없거나 운동을 안 좋아합니다.
시간적 여유가 없거나 헬스 등록해 놓고 초반에만 열심히 가다 안 가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세번째, 늦게 자거나 취침시간이 불규칙합니다.
올빼미혈을 자처하시는 분들 많으시죠. 저녁 되면 얼굴 붓기가 빠져 더 이뻐 보이고 머리도 맑아지는 듯 하고 컨디션이 훨씬 좋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공부하거나 일할 때 새벽이 더 편해지다 보니 점점 늦게 자게 됩니다.
 
넷째, 식사 시간이 불규칙합니다.
끼리를 거를 때도 있고 한 번에 많이 먹거나 늦게 먹기도 하고 하루 정해진 끼니 수나 식사 시간이 일정하지 않습니다.
이런 분들은 소화불량이나 변비, 다리부종, 손발 차가움, 편두통, 피부 트러블, 생리 불순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치료의 핵심은 병의 원인을 알고 제러하는 것이죠! 다이어트도 마찬가지랍니다.
살이 찐 원인을 찾고 제거하는 것! 그것은 다이어트의 지름길이자 요요방지의 길입니다.
 
자~ 그럼 이런 생활습관을 가진 20대 후반 여자 환자분의 다이어트 과정을 살펴보면서 문제점과 다이어트에 도움되는 팁을 알려드릴게요.
 
 
[ 10월 10일 첫 내원 ]
 
28세 여자. 사무직
체지방 과다. 근육부족. 비맥인 (하얗고 살이 통통한 타입)
 
lmp 9/22 (마지막 생리 날짜). 생리 불규칙
식후식곤증, 업무 보면서 식사 후 졸려서 점심 굶기도 함. 저녁에는 술자리가 잦음
오전에 몸이 무겁고 기상이 힘듦
음주 과다. 음주 후 다음날 폭식. 군것질 자주함
밀가루 소화 안 됨. 우유 복용시 설사
변비약 상용
부종. 하지부종 하체비만 타입
체중 증가 하면서 피부 트러블 발생
손발이 차가움
취침 11시나 엄무 스트레스로 잘 못잠
운동 안 좋아함. 현재 운동 없음
 
 
 
 
 
 
 
 
 
 
 
 
 
 
 
 
 
 
 
 
 
 
 
 
 
 
 
 
 
 
 
 
 
 
 
 
 
 
 
 
 
 
 
 
 
 
 
 
 
 
 
 
 
 
 
 
 
 
 
 
 
현재 몸무게 51.4kg, 적정 몸무게 52.9kg로 정상보다 1.5kg가 적게 나가지만 안타깝게도 날씬해 보이지 않습니다.
근육량이 없이 살이 하얗고 물렁물렁한 타입이라 더 그렇습니다.
실제 근육량이 부족하고 체지방을 오버돼있습니다. 체지방륭이 26.4%로 지방은 빼야하는 상황입니다.
이런 경우 체중감량이 크게 필요하지 않고 체지방 감소와 생활습관 개선을 위해서 다이어트 기간은 한 달 정도 진행합니다.
 
보시면 기초대사량이 1157kcal로 낮은편입니다.
운동도 안 좋아하고 근육도 부족하고 불규칙한 생활습관 (수면과 식사)을 가진 분들이 대체로 낮게 나옵니다.
기초대사량이 낮으면 똑같이 먹어도 더 찌기 쉽고 따라서 요요도 더 잘 올 수 밖에 없습니다.
기초대사량을 운동으로 올리는 건 쉬운 일이 아닙니다. 운동을 안 좋아하는 경우엔 더 그렇죠.
 
그래서 규칙적인 생활습관을 지키는 게 낫습니다.
식시시간, 수면시간을 일정하게 유지하면서 몸의 균형을 찾아가는 것 입니다.
 
다이어트의 제일 중요한 목적은 살을 빼는 것이 아니고 뺀 살을 유지하는 건데요.
그러기 위해서는 다이어트 기간 동안 생활습관 바꾸는 걸 익히고 다이어트 후에도 쉽게 지속할 수 있게 만들어야 한다는 겁니다.
급하게 살을 감량하는 건 너무나 쉽습니다. 몇 일만 굶으면 되지만 우리 또 먹어야 하잖아요?
그래서 원하는 체중을 유지하는 방법을 익히기 위해 다이어트를 제대로 하고 같이 생활습관을 바꿔나가는 겁니다.
 
한 달 다이어트 시작으로 일단 비움탕 3일을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비움탕은 다이어트 시작시 위장을 비워주고 노폐물을 배출하고 체지방 감향 효과를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루 3번 비움탕과 선식을 복용합니다. 선식 대신 신선한 야채를 드셔도 됩니다.
 
 
[ 10월 13일 내원 ]
 
체중 2.2kg 감소. 체지방 900감소
비움탕과 선식 복용. 식욕 조절 어렵지 않았음. 컨디션 양호
 
 
 


 
 
 
 
 
 
 
 
 
 
 
 
 
 
3일간 비움탕 결과가 나왔습니다. 체중 2.2kg, 체지방 900g이 감소했네요.
체중이 적게는 0.8kg에서 많게는 3kg까지 빠지는데요. 감량률이 크게 중요한 것은 아닙니다.
 
여기서 보시면 근육도 600g 줄은 게 보이실 텐데요. 이건 체수분이 감소한 겁니다.
옆에 부종지수 감소한 것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항상 근육향 변화를 볼 때 부은건지 물이 빠진건지 같이 확인해 볼 필요성이 있답니다.
비움탕으로 근육이 줄어든 건 아니니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
 
일단 3일간 다이어트 준비는 잘 마쳤습니다. 앞으로의 다이어트는 일주일 단위로 식단 조절 하면서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아침, 저녁은 선식과 야채로 이어가고 점심은 잡곡밥 위주 식단으로 할 예정입니다.
밀가루 음식을 줄이고, 감식 금지, 규칙적인 식사가 포인트입니다.
 
그럼 다음 시간에 1주일 뒤 결과 보고 다시 만나요. ^ ^
목록
  • 피부, 다이어트 고민
  • 후 한의원이 도와드릴까요?
  • 문의하기
QUICK
퀵메뉴 닫기
  • 상담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