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평사마귀는 인유두종바이러스(HPV, Human Papillomavirus)로 인해 발생하는 피부 질환으로 이름처럼 피부에 납작하고 편평한 형태의 작은 돌기가 생깁니다. 색은 다양할 수 있으며 주로 본인의 피부색인 경우가 흔합니다.


주로 얼굴, 목 등에 잘 나타나며, 전신 어디든지 생겨날 수 있습니다.


1. 주된 원인


1. HPV 감염


o  편평사마귀는 주로 HPV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합니다.

o 피부의 작은 상처나 미세한 손상 부위를 통해 바이러스가 침투할 수 있습니다.


2. 면역력 저하


o 면역력이 저하되어 있을 수록 바이러스에 감염되기 쉬워집니다.

o 스트레스상황, 피로, 질병, 수면 부족, 임신 등이 면역력 저하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여성의 경우 임신 출산 후 편평사마귀가 퍼지거나 하는 경우가 흔하게 관찰됩니다.


3. 접촉 전염


o  사마귀에 직접 접촉하거나, 수건·면도기·기타 개인용품을 함께 쓰는 과정을 통하여 간혹 감염될 수 있습니다.

o 본인이 갖고 있는 사마귀를 반복적으로 긁거나 문지르는 행위를 통하여 자가접종으로 퍼지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4. 호르몬 변화


o 사춘기 등의 시기에 호르몬 변화로 피부가 민감해지면서 증가하는 경우가 있기도 합니다.



2. 편평사마귀의 특징


크기는 0.1~5mm 정도로 작은 편인 경우가 흔하며 , 이름 그대로 편평한 모양새를 띄고 있고 표면은 매끄럽거나 거친 느낌이 보입니다.


색깔은 다양하지만 주로 본인의 피부색 또는 약간 갈색 흰색 핑크색으로 보이는 경우가 흔하게 관찰됩니다.


편평사마귀가 나타날 수 있는 위치 전신이지만, 가장 흔하게 발견되는 부위는 얼굴. 목 몸통 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편평사마귀는 통증은 없으나 가렵게 느껴지는 경우가 간혹 있을 수 있으며, 외적으로 피부가 오돌토돌해 보일 수 있어 미용적인 부분에서 스트레스를 느끼는 경우가 많아 제거를 희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3. 편평사마귀 제거


편평사마귀는 조기에 제거하지 않으면 점점 번지는 경우가 아주 흔하기 때문에 발견 초기 제거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편평사마귀의 제거는 co2레이저를 이용한 소작술, 사율침시술을 이용한 제거술, 바이러스 면역치료 등으로 치료 간능합니다.


사율침 안양 편평사마귀 제거술의 경우 침을 이용하여 사마귀만을 제거하는 방식으로 레이저 방식처럼 열에너지를 이용하지 않기 때문에 사마귀 이외의 피부에 대한 손상이 없어 흉터가 생기지 않고 3일정도의 재생기간으로 빠른 회복이 장점인 제거시술입니다.


Co2레이저 소작술의 경우 co2레이저의 열에너지를 이용하여 사마귀를 태우는 방식으로 재생기간을 2주정도 잡고 있으며 열에너지에 의한 붉은기가 오래 가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사마귀가 개수가 전신에 광범위 하거나 이미 제거시술을 여러 번 반복하였지만, 재발이 계속 되고 있는 경우 사마귀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반응을 유도하는 약재들을 이용하여 재발을 방지할 수 있도록 면역한약처방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4. 편평사마귀와 혼돈되기 쉬운 비슷하게 생긴 질환


환자분들이 가장 헷갈려 하시는 것들을 보자면


1. 피지샘증식증 : 하얗거나 핑크 연노란 느낌의 돌기에 중앙이 오목한 모양의 질환


2. 비립종 (Milia) :눈 주변 등 피부 아래에 하얀 좁쌀처럼 단단하게 만져지고 원형의 질환


3.지루각화증(Seborrheic keratosis) : 표면이 지저분하고 사마귀보다 크기가 크고 두꺼운


4.여드름(좁쌀여드름 포함) : 염증성 또는 비염증성, 주로 비염증성 여드름이 사마귀랑 혼돈되는 경우가 흔함.










25.2.15 ~  25.3.1 치료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