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을 제거 하는 방식을 살펴보면 다양한 방식이 존재 해왔습니다.
오래전 시골 장터에서는 붉은 연고를 바르고 점에 이쑤시게 같은 날카로운 나무가지로 문질러서 제거를 하는 모습을 자주 볼수 있었습니다.
민간에서는 빙초산을 이용하여 점에 바르고 이쑤시게로 문지러서 제거 하는 방식도 있습니다.
또 TCA라는 강산을 이용하여 간단한 점을 제거 하거나 노인반을 제거하는 방식도 있습니다.
의료기관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은 전기적인 기구를 사용하기 전에는
메스를 이용한 제거 방식이 있었습니다.
이 방식은 화상을 입지 않고 점 조직을 정확하게 떼어 내기 때문에 아주 좋은 방식이 었지만 수많은 점을 메스로 하나하나 제거하는 것은 보통일이 아니었습니다.
그렇다고 질환이 아닌 미용적인 목적으로 점을 제거 하기 때문에 비용을 많이 받을수도 없었고 비용대비 노력이 많이 들어가 기 때문에 편안한 방식의 고안이 필요했습니다.
그 다음에 전기적인 힘을 이용하여 전기 소작기를 이용한 치료 방법이 나오게 되었습니다.
이 방법은 그 나마 좋은 방법이기는 하나 시술하는 사람의 정교한 손에 효과가 차이가 나며 조금만 방심하면 화상흉터가 남을수 있기 때문에 또 다른 새로운 방법을 모색하는 중에 거쳐가는 방법이었습니다.
그 다음 나온것이 CO2 레이져 방식의 점제거 입니다. 이 방식은 조작도 간단하며 깊이도 적당하게 조절할수 있어 아주 유용하지만 자주재발한다는 단점이 있고 튀어나온점이나 사마귀를 제거하다 보면 너무 큰 열량을 피부가 받아 다시돌아오기 힘든 흉터를남기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최근에는 한방치료 방식 중에 침을 이용하여 점만 정확하게 제거 하는 방법들이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이 방식은 재발이 적고 흉터가 남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지만 보통 튀어나온 점일때 우세하며 아주 적은 점인 경우에는 시술하는 의사 입장에서는 힘든 작업에 속합니다.
점 시술의 종류
1. 수술적인 제거
a.메스를 이용한 제거
b.침을 이용한 제거
c. 주사바늘을 이용한 제거
2. 레이져를 이용한 제거
a.co2레이져를 통한 점제거
b.엔디야그 레이저를 통한 오타 모반 제거
3. 강산을 이용한 젯거
a.tca를 이용한 모반, 얕고 작은점, 노인반 제거
b.질산은을 이용한 제거
c.빙초산을 이용한 제거
4. 전기소작기(고주파)를 이용한 점제거, 노인반 제거
결론적으로 점을 제거하는 방식은 많은 변화를 가져 왔지만 점을 재발을 안되게 제거하고 흉터가 적게 남는 방식으로의 발전이라기 보다 시술자의 편리함의 발전으로 볼수도 있습니다.
여러 제거방식은 각각 장단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점들의 형태 모양 색깔에 따라 그에 가장 잘 맞는 방법이 있으므로 점에 맞는 제거 방식을 옳게 선택하는것이 점의 재발과 흉터를 남기지 않는 첫 걸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