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는 유난히 여름이 빨리 온 느낌입니다. 여름은 자연히 노출이 심해지는 계절이라 비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계절이기도 합니다.
물론 남들의 이목을 생각하여 비만치료를 받으시는 분들도 있지만 이보다 더 중요한 것은 비만이 건강에 미치는 악영향에서 벗어나기 위함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비만이 건강에 미치는 주요증상은 어떤것이 있을까요?
1. 호흡기계
가장 흔한 증상으로 가벼운 운동에도 숨이 가쁘게 됩니다. 이는 비만으로 흉벽의 호흡운동과 횡격막의 운동이 제한되어 나타납니다. 아주 심한 비만증의 경우 폐포내 환기의 감소로 이산화탄소가 축적되어 만성피로감, 호흡곤란을 호소하고 잠자는 도중 무호흡을 보일 수도 있습니다.
2. 순환기계
고지혈증- 비만은 지방대사에 영향을 미치는데 비만한 사람의 경우 LDL cholesterol과 중성지방이 높은 농도를 보입니다.
고혈압 - 몸 속의 산소 요구량이 증가하고 과식에 의한 염분 섭취증가로 혈액량이 증가해 혈압이 상승됩니다.
3. 당뇨
인슐린 분비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간 근육 및 지방조직에서 인슐린의 작용에 대한 저항을 보여 고혈당이 나타나게 됩니다.
4. 위장관계
지방간
담석증 - 지방섭취의 증가에 따라 콜레스테롤 담석이 많습니다.
5. 근골격계
퇴행성 관절염, 통풍
6. 비뇨생식계
과소월경, 임신중독증, 불임의 위험이 증가합니다.
그 이외에도 용모손상, 불편감, 비능률 등의 생활의 불편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미 이러한 내용은 일반적으로 많이 알려져있는 상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식이요법과, 아침 저녁으로 운동을 하고 계신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열심히 운동을 함에도 불구하고, 남들보다 식사량이 적음에도 불구하고 살이 빠지지 않는 분들, 또한 이미 비만으로인한 건강상의 문제를 가지고 계시는 분들은 전문적인 한의사의 상담과 적절하고 효율적인 치료프로그램에 의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올여름 후한의원의 비만탈출 프로그램으로 건강한 몸과 자신있는 몸매를 동시에 만들어 보시길 권합니다.